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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글에서 위치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이번엔 소품샵 운영을 처음 하는 분들이 실수할 수도 있을만한 내용을 적어볼게요. 아무리 좋은 위치라도 상가구조가 기념품 장사를 하기에 적절하지 않으면 오히려 밑 빠진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잘 참고해서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창고
재고관리
첫 번째로 창고를 적은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진열대에 상품 1~2개를 놓는다고 가정하면 그 상품의 재고는 10배에서 20배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대량으로 사입하는 경우 납품 단가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엔 항상 재고를 많이 뒀습니다. 저는 창고가 아니더라도 판매 공간과 분리되어 있는 여유 공간이 없다면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고 조언합니다.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하는 실수가 재고물품들을 진열대 밑으로 넣고 천으로 가리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건 정말 보기 싫을뿐더러 바닥 청소도 어렵고 허리 굽어서 재고물품을 급하게 빼는 모습도 보기 안 좋습니다. 또 저는 바닥을 최대한 비워두라고 말하는데 그 이유는 손님들이 진열대 상품을 구경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발로 툭툭 치게 됩니다. 이게 지속되면 그 부분이 오염될 수밖에 없지요. 이런 경우 손님은 잘못하지도 않았는데 괜히 미안해하는 상황이 발상하며 불편함을 줄 수도 있어요. 상가 인테리어 설명은 다음 편에서 자세히 다룰게요!
기념품 제작
두번째 창고 또는 여유공간이 필요한 이유는 기념품을 직접 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상품을 납품받는 건 편하긴 하지만 확실히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면 마진이 크게 달라집니다. 이건 몇 번 시도하다 보면 금방 전문가 수준으로 만들 수도 있어요. 특히 가게를 운영하다 보면 손님 없는 시간대를 대충 알 수 있는데 그 시간에 틈틈이 만들다 보면 수익적인 면에서 크게 도움이 될 거예요. 저 같은 경우 소이캔들, 조개 캔들, 석고 방향제, 열쇠고리 등 직접 만들었는데 창고 같은 여유 공간이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다음에 이런 기념품을 직접 만드는 방법도 소개하면 좋겠네요.
입구 구조
위치가 아무리 좋더라도 밖에서 봤을 때 달랑 출입문 하나만 있고 벽이 다 막힌 경우면 무용지물입니다. 소품샵은 카페나 식당과 달리 굳이 갈필요가 없는 곳이고 지나가다 잠깐 들리는 경우가 많아 안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요즘 올레시장 또는 동문시장에 모든 기념품들이 다 있기 때문에 일부러 곳곳에 있는 기념품샵을 찾아가며 방문하지도 않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부담 없고 쉽게 들어오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통유리로 되어 있어 매장 안이 훤히 보이거나 큰 창문이 있어서 창문너머로도 기념품이 반짝반짝 거리는 곳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제주의 여행 트렌드에서 기념품샵은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선물로 '마음샌드', '하멜 치즈몽', '우무 푸딩' 등의 유명 디저트를 사 가는 게 유행이며 기념품을 사도 시장 안에서 한 번에 해결하려고 합니다. 때문에 SNS 마케팅보다는 지나가는 사람을 잡는 것이 훨씬 더 쉬운 방법입니다.
계산대
상가매물을 보실 때 반드시 계산대 위치를 생각해야 합니다. 계산대의 경우 밖에서는 잘 안 보이고, 내부 상품진열대와도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게 좋습니다. 손님이 없을 때 이것저것 딴짓을 많이 하게 되는데 밖에서 훤히 보인다면 상당히 스트레스받아요. 또 상품 진열대와 너무 가까우면 손님들의 숨소리, 귓속말 다 들리고 손님들도 엄청 답답해하십니다. 저 같은 경우 노랫소리로 적막함을 감췄는데 이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계산대 주변 공간도 넉넉해야 합니다. 기념품은 보통 선물용이기 때문에 포장을 할 때가 많아요. 크라프트지를 자르고 끈으로 예쁘게 묶어주는 등의 포장 작업을 하려면 계산대 주변 공간이 넉넉해야 수월합니다.
정리하면
창고로 활용할 수 있는 분리된 여유공간, 오픈형 구조의 입구벽면, 계산대 공간을 생각해서 소품샵 상가를 알아보신다면 제가 했던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거예요. 적다 보니 자세히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앞서 정신없이 썼네요. 오타가 있고 문맥이 안 맞더라도 이해해주세요! 다음 편엔 인테리어에 관련된 내용을 적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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