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품샵 창업기

5. 제주에서 소품샵 운영하기 좋은 상가구조

목차

     

    지난번 글에서 위치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이번엔 소품샵 운영을 처음 하는 분들이 실수할 수도 있을만한 내용을 적어볼게요. 아무리 좋은 위치라도 상가구조가 기념품 장사를 하기에 적절하지 않으면 오히려 밑 빠진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잘 참고해서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제주-소품샵-운영
    소품샵하기 좋은 상가란

    창고

    재고관리

    첫 번째로 창고를 적은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진열대에 상품 1~2개를 놓는다고 가정하면 그 상품의 재고는 10배에서 20배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대량으로 사입하는 경우 납품 단가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엔 항상 재고를 많이 뒀습니다. 저는 창고가 아니더라도 판매 공간과 분리되어 있는 여유 공간이 없다면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고 조언합니다.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하는 실수가 재고물품들을 진열대 밑으로 넣고 천으로 가리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건 정말 보기 싫을뿐더러 바닥 청소도 어렵고 허리 굽어서 재고물품을 급하게 빼는 모습도 보기 안 좋습니다. 또 저는 바닥을 최대한 비워두라고 말하는데 그 이유는 손님들이 진열대 상품을 구경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발로 툭툭 치게 됩니다. 이게 지속되면 그 부분이 오염될 수밖에 없지요. 이런 경우 손님은 잘못하지도 않았는데 괜히 미안해하는 상황이 발상하며 불편함을 줄 수도 있어요. 상가 인테리어 설명은 다음 편에서 자세히 다룰게요!

    기념품 제작

    두번째 창고 또는 여유공간이 필요한 이유는 기념품을 직접 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상품을 납품받는 건 편하긴 하지만 확실히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면 마진이 크게 달라집니다. 이건 몇 번 시도하다 보면 금방 전문가 수준으로 만들 수도 있어요. 특히 가게를 운영하다 보면 손님 없는 시간대를 대충 알 수 있는데 그 시간에 틈틈이 만들다 보면 수익적인 면에서 크게 도움이 될 거예요. 저 같은 경우 소이캔들, 조개 캔들, 석고 방향제, 열쇠고리 등 직접 만들었는데 창고 같은 여유 공간이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다음에 이런 기념품을 직접 만드는 방법도 소개하면 좋겠네요.

     

    소품샵-창업
    기념품을 직접 만들기 위해 필요한 공간

    입구 구조

    위치가 아무리 좋더라도 밖에서 봤을 때 달랑 출입문 하나만 있고 벽이 다 막힌 경우면 무용지물입니다. 소품샵은 카페나 식당과 달리 굳이 갈필요가 없는 곳이고 지나가다 잠깐 들리는 경우가 많아 안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요즘 올레시장 또는 동문시장에 모든 기념품들이 다 있기 때문에 일부러 곳곳에 있는 기념품샵을 찾아가며 방문하지도 않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부담 없고 쉽게 들어오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통유리로 되어 있어 매장 안이 훤히 보이거나 큰 창문이 있어서 창문너머로도 기념품이 반짝반짝 거리는 곳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제주의 여행 트렌드에서 기념품샵은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선물로 '마음샌드', '하멜 치즈몽', '우무 푸딩' 등의 유명 디저트를 사 가는 게 유행이며 기념품을 사도 시장 안에서 한 번에 해결하려고 합니다. 때문에 SNS 마케팅보다는 지나가는 사람을 잡는 것이 훨씬 더 쉬운 방법입니다.

     

    소품샵창업
    최대한 내부가 훤히 보이는 통유리구조가 좋아요

    계산대

    상가매물을 보실 때 반드시 계산대 위치를 생각해야 합니다. 계산대의 경우 밖에서는 잘 안 보이고, 내부 상품진열대와도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게 좋습니다. 손님이 없을 때 이것저것 딴짓을 많이 하게 되는데 밖에서 훤히 보인다면 상당히 스트레스받아요. 또 상품 진열대와 너무 가까우면 손님들의 숨소리, 귓속말 다 들리고 손님들도 엄청 답답해하십니다. 저 같은 경우 노랫소리로 적막함을 감췄는데 이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계산대 주변 공간도 넉넉해야 합니다. 기념품은 보통 선물용이기 때문에 포장을 할 때가 많아요. 크라프트지를 자르고 끈으로 예쁘게 묶어주는 등의 포장 작업을 하려면 계산대 주변 공간이 넉넉해야 수월합니다.

     

    소품샵창업
    소품샵 창업하기

    정리하면

    창고로 활용할 수 있는 분리된 여유공간, 오픈형 구조의 입구벽면, 계산대 공간을 생각해서 소품샵 상가를 알아보신다면 제가 했던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거예요. 적다 보니 자세히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앞서 정신없이 썼네요. 오타가 있고 문맥이 안 맞더라도 이해해주세요! 다음 편엔 인테리어에 관련된 내용을 적어볼게요!

     

     

    제주 기념품샵, 소품샵 창업 : 위치가 중요한 이유

    모든 자영업이 마찬가지겠지만 소품샵 역시 위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설 투자 비용이 거의 필요하지 않고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는 기념품 창업의 경우 소자본으로 하기 때문에 상가

    jejudo-life.tistory.com

     

    [제주도에서 소품샵 창업하기] 1. 들어가기

    "제 로망이에요. 너무 부러워요" 4년간 운영했던 소품샵을 그만두고 가장 생각나는 말이다. 하루 종일 가게에 머무는 일상을 4년간 반복하다 보니 삶에 권태기가 왔다. 쉬는 날이 많아졌고 출근

    jejudo-life.tistory.com